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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관리론-Chapter07[산업안전심리]-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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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성의 요인 및 적성발견의 방법

1) 적성의 요인(적성의 분류)

▲ 직업적성(기계적 적성과 사무적 적성), 지능, 흥미, 인간성(personality)

 연령이나 개인차 등은 적성의 요인이 아님

 

2) 기계적 적성의 종류

 손과 팔의 솜씨 : 빨리 그리고 정확히 잔일이나 큰일을 해내는 능력

공간 시각화 : 형상이나 크기의 관계를 확실히 판단하여 각 부분을 뜯어서 다시 맞추어 통일된 형태가 되도록 손으로 조작하는 과정

 

3) 기계적 이해와 적성발견의 방법

기계적 이해 : 공간 시각화, 지각 속도, 추리, 기술적 지식, 기술적 경험 등의 복합적 인자가 합쳐져서 만들어진 적성

적성 발견의 방법 : 자기이해, 계발적 경험, 적성 검사

정신능력분석의 7단계 : 지각속도, 공간적 시각화, 수(수학적 어휘능력), 언어이해, 어휘 유창성, 기억, 귀납적 추론


심리 검사

1) 심리검사의 범위 및 구성

심리검사의 범위 : 기초인간 능력, 기계적 능력, 정신운동 능력, 시각 기능적 능력, 특수직무 능력

심리검사의 구성 : 직업별 검사구성, 직무별 검사구성, 기능능력별 검사구성

 

2) 심리검사의 구비조건

표준화 : 검사관리를 위한 조건과 검사절차의 일관성과 통일성

객관성 : 검사결과의 채점에 관한 것으로 채점하는 과정에서 채점자의 편견이나 주관성이 배제되어야 하며 어떤 사람이 채점하도록 동일한 결과를 얻어야 함

규준(Norms) : 검사의 결과를 해석하기 위해서는 비교할 수 있는 참조 또는 비교의 어떤 틀이 있어야 하는데, 이 틀은 검사규준이 제공

신뢰성 : 검사응답의 일관성, 즉 반복성을 말하는 것

타당성 :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실제로 잘 측정하는지의 여부를 판별하는 것

 

3) 인사심리검사의 구비조건

인사심리검사의 구비조건 : 타당성, 신뢰성, 실용성

조하리의 창(Johari's Window)에 의한 4유형

  • 공개된 자아(개방영역) : 자신도 알고 타인에게도 알려진 영역으로 이 영역이 넓은 사람은 타인에 대해 개방적이며 타인과의 갈등 소지도 적다.
  • 숨겨진 자아(맹인영역) : 타인은 모르고 자신만 아는 영역으로 잠재능력을 인지하지 못하거나 대인관계의 효과성이 제약된다.
  • 눈먼 자아(비밀영역) : 자신은 모르지만 타인은 알고 있는 영역으로 타인에 의해 스스로에 대해 모르고 있던 부분을 알게되며, 숨겨진 부분이 노출될 때 타인으로 인한 상처가 두려워 감정을 숨기게 된다.
  • 미지영역 : 스스로는 물론 타인에게 모두 알려지지 않은 부분으로 상호간의 오해 발생 소지가 증가하며, 대인관계의 질과 잠재력에 대한 영향이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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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사고의 요인

1) 안전사고의 경향성

▲ 그린우드(Greenwood)에 따르면 대부분의 사고는 소수의 근로자에 의해서 발생된다.

즉, 사고를 자주 내는 사람이 항상 사고를 낸다는 의미이다.

 

2) 소질적인 사고 요인

지능 : Chislli와 Brown은 지능단계가 낮을수록 또는 높을수록 이직률 및 사고 발생률이 높다고 지적함

성격 : 결함이 있는 성격은 사고를 유발

감각운동기능(시각기능)

  • 재해와 시각관계를 조사한 결과 Tiffin J는 시각기능에 결함이 있는 자에게 재해가 많았고, Fletdher E · D는 두 눈의 시력이 불균형인 자에게 재해가 많음을 지적
  • 시각기능과 재해발생에 있어 반응속도 그 자체보다 반응의 정확도에 더 관계가 깊다.

산업안전 심리의 요소

1) 안전심리의 5요소와 습관의 4요소

안전심리의 5요소 : 습관, 동기, 기질, 감정, 습성

습관의 4요소 : 동기, 기질, 감정, 습성

 

2) 사고 요인 등

개성과 사고력 : 인간의 개성과 사고력은 안전심리에서 고려되는 중요한 요소

사고요인이 되는 정신적 요소(정신상태 불량으로 일어나는 안전사고의 요인)

  • 안전의식의 부족, 주의력의 부족, 방심 및 공상, 개성적 결함요소
  • 지나친 자존심과 자만심, 다혈질 및 인내력의 부족, 약한 마음
  • 도전적 성격, 감정의 장기 지속성, 경솔함
  • 과도한 집착 또는 고집, 배타성, 태만(나태), 사치와 허영심

안전사고를 유발하는 원인을 분석하는데 필요한 요건 : 인간의 발전, 성장, 성숙과정 및 연령 등

 

※ 억측 판단의 발생 배경

  • 정보가 불확실할 때
  • 희망적인 관측이 있을 때
  • 과거에 경험한 선입관이 있을 때
  • 일을 빨리 끝내고 싶은 강한 욕구가 있거나 귀찮고 초조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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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해 빈발설과 사고경향성자의 유형

1) 재해빈발설

  • 암시설 : 재해의 경험으로 겁쟁이가 되거나 신경과민이 되어 그 사람이 갖는 대응 능력이 열화되기 때문에 재해가 빈발
  • 경향설 : 소질적인 결함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재해가 빈발
  • 기회설 : 개인의 영향 때문이 아니라 작업에 위험성이 많고, 위험한 작업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재해가 빈발(대책 : 작업환경개선, 교육훈련실시)

※ 리스크 테이킹(Risk Taking)

객관적인 위험을 주관적으로 판단하여 의지를 결정하고 행동으로 옮기는 행위로 안전태도가 양호한 자는 리스크 테이킹의 정도가 낮다.

 

2) 사고경향성자(재해 누발자, 재해 다발자)의 유형

상황성 누발자 : 작업의 어려움, 기계설비의 결함, 환경상 주의력의 집중 혼란, 심신의 근심 등 때문에 재해를 누발

습관성 누발자 : 재해의 경험으로 겁쟁이가 되거나 신경과민이 되어 재해를 누발하거나 일종의 슬럼프(Slump) 상태에 빠져서 재해를 누발

소질성 누발자 : 재해의 소질적 요인(주의력의 산만, 주의력 지속 불능, 도덕성 결여, 소심한 성격, 침착성 및 도덕성 결여 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재해를 누발

미숙성 누발자 : 기능 미숙이나 환경에 익숙하지 못하기 때문에 재해를 누발

 

※ Lewin K의 법칙

레빈(Lewin)은 인간의 행동(B)은 그 사람이 가진 자질 즉, 개체(P)와 심리학적 환경(E)과의 상호함수관계에 있다고 규정

  - B = 1(P · E)

  • B : Behavior(인간의 행동)
  • F : Function(함수관계 : 적성 기타 P와 E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조건)
  • P : Person(개채 : 연령, 경험, 심신상태, 성격, 지능 등)
  • E : Environment(심리적 환경 : 인간관계, 작업환경 등)

인간변화의 4단계(인간 변용의 메커니증)

1) 인간 변용의 4단계

1단계 : 지식의 변용

2단계 : 태도의 변용

3단계 : 행동의 변용

4단계 : 집단 또는 조직에 대한 성과 변용

 

2) 인간 변용에 요하는 시간과 곤란도

용이한 순서대로 나열하면 지식의 변용, 태도의 변용, 행동의 변용, 집단 또는 조직에 대한 성과의 변용 순이다.


동기부여이론

1) 데이비스(Davis)의 이론

인간의 성과 X 물적인 성과 = 경영의 성과

  • 지식(Knowledge) X 기능(skill) = 능력(ability)
  • 상황(situation) X 태도(attitude) = 동기유발(motivation)
  • 능력 X 동기유발 = 인간의 성과(human performance)

동기부여 조건

  • 내적요인 : 동기, 기분, 의지, 욕구
  • 외적요인 : 유인, 강화

목표설정이론

  • 구체적이고 도전성이 있으며, 피드백이 수반된 목표가 설정되어야 동기부여 및 높은 성과가 이룩된다는 이론
  • 도전성이 느껴지는 목표, 열심히 하면 달성 가능하다고 느껴지는 목표의 수립이 동기부여 측면에서 가장 중요

 

2) 매슬로우(Abraham H. Maslow)의 욕구 5단계

1단계 : 생리적 욕구(기아, 갈증, 호흡, 배설, 성욕 등)

2단계 : 안전의 욕구(안전을 구하고자 하는 욕구)

3단계 : 사회적 욕구(애정, 소속에 대한 욕구)

4단계 : 인정받으려는 욕구(자존심, 명예, 성취, 지위에 대한 욕구)

5단계 : 자아실현의 욕구(잠재적인 능력을 실현하고자 하는 욕구)

 

3) 알더퍼(Alderfer)의 ERG 이론

생존(Existence) 욕구 : 신체적인 차원에서 유기체의 생존과 유지에 관련된 욕구

관계(Relation) 욕구 :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만족되는 대인 욕구

성장(Growth) 욕구 : 개인적인 발전과 증진에 관한 욕구

 

4) 맥그리거(D. McGreger)의 X 이론과 Y 이론

X 이론

  • 종업원은 상사로부터 통제를 받지 않으면 안된다.
  • 종업원을 회사의 목적에 헌신시키기 위해 강제성을 띄어야 한다.
  • 종업원은 본래 회사의 목적에 반하여 개인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다.

Y 이론

  • 종업원은 일하기를 원하고 또 자기 자신의 동기유발자가 되도록 한다.
  • 종업원을 회사의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서 자발적으로 받아들인다.
  • 목표설정에 참가함으로써 회사목표에 적합한 개인의 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X 이론과 Y 이론 비교

X 이론 Y 이론
인간불신감 상호신뢰감
성악설 성선설
인간은 본래 게으르고 태만하여 남의 지배받기를 즐긴다. 인간은 부지런하고 근면하며 적극적이며 자주적이다.
물질 욕구(저차적 욕구) 정신 욕구(고차적 욕구)
명령통제에 의한 관리 목표통합과 자기통제에 의한 자율관리
저개발국형 선진국형

 

5) 허즈버그(Herzberg)의 위생요인과 동기요인

위생요인과 동기요인

  • 위생요인 : 직무수행 환경과 관련된 요인으로 생산능력 향상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며 업무수행에서의 손실만을 방지한다. 회사정책, 관리 · 감독, 작업조건, 대인관계, 지위, 보수, 안전 등이 이에 속한다.
  • 동기요인 : 작업자에게 동기를 부여하여 업무 효과를 증대시키는 요인으로 직무만족에 의한 생산능력을 향상시킨다. 여기에는 작업자의 성취감, 승진 및 성장에 대한가능성, 책임감 등이 있다.

직무확대 방법(동기부여 원칙)

  • 규제를 제거하여 일에 대한 개인적 책임감이나 책무를 증가시킨다.
  • 완전하고 자연스러운 작업 단위를 제공한다.(한 단위의 한 요소만을 만들게 하지 말고 단위 전체를 생산하도록 한다.)
  • 직무에 부가되는 자유와 권한을 부여한다.
  • 직접 상품생산에 대한 정기적인 보고를 하도록 한다.
  • 더욱 새롭고 어려운 임무를 수행하도록 격려한다.
  • 특정한 직무에 대해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전문화된 임무를 배당한다.

6) 맥클리랜드(McClelland)의 성취동기이론과 안전동기

 맥클리랜드(McClelland)의 성취동기이론에서 성취동기가 높은 사람의 특징

  • 적절한 모험을 즐긴다.
  • 즉각적인 복원조치를 강구할 줄 안다.
  •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의 구체적인 진행상황을 알고 싶어 한다.
  • 성공함으로써 얻어지는 댓가보다는 성취 그 자체에 기쁨을 느낀다.
  • 과업에 전념하여 그 목표가 달성될 때까지 자신의 노력을 경주한다.

안전동기의 유발방법

  • 안전의 기본이념을 인식시킬 것
  • 안전목표를 명확히 설정할 것
  • 결과를 알려줄 것(K · R법 : Knowledge Results)
  • 상과 벌을 줄 것
  • 경쟁과 협동을 유도할 것
  • 동기유발 수준의 유지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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