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성의 요인 및 적성발견의 방법
1) 적성의 요인(적성의 분류)
▲ 직업적성(기계적 적성과 사무적 적성), 지능, 흥미, 인간성(personality)
▲ 연령이나 개인차 등은 적성의 요인이 아님
2) 기계적 적성의 종류
▲ 손과 팔의 솜씨 : 빨리 그리고 정확히 잔일이나 큰일을 해내는 능력
▲ 공간 시각화 : 형상이나 크기의 관계를 확실히 판단하여 각 부분을 뜯어서 다시 맞추어 통일된 형태가 되도록 손으로 조작하는 과정
3) 기계적 이해와 적성발견의 방법
▲ 기계적 이해 : 공간 시각화, 지각 속도, 추리, 기술적 지식, 기술적 경험 등의 복합적 인자가 합쳐져서 만들어진 적성
▲ 적성 발견의 방법 : 자기이해, 계발적 경험, 적성 검사
▲ 정신능력분석의 7단계 : 지각속도, 공간적 시각화, 수(수학적 어휘능력), 언어이해, 어휘 유창성, 기억, 귀납적 추론
심리 검사
1) 심리검사의 범위 및 구성
▲ 심리검사의 범위 : 기초인간 능력, 기계적 능력, 정신운동 능력, 시각 기능적 능력, 특수직무 능력
▲ 심리검사의 구성 : 직업별 검사구성, 직무별 검사구성, 기능능력별 검사구성
2) 심리검사의 구비조건
▲ 표준화 : 검사관리를 위한 조건과 검사절차의 일관성과 통일성
▲ 객관성 : 검사결과의 채점에 관한 것으로 채점하는 과정에서 채점자의 편견이나 주관성이 배제되어야 하며 어떤 사람이 채점하도록 동일한 결과를 얻어야 함
▲ 규준(Norms) : 검사의 결과를 해석하기 위해서는 비교할 수 있는 참조 또는 비교의 어떤 틀이 있어야 하는데, 이 틀은 검사규준이 제공
▲ 신뢰성 : 검사응답의 일관성, 즉 반복성을 말하는 것
▲ 타당성 :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실제로 잘 측정하는지의 여부를 판별하는 것
3) 인사심리검사의 구비조건
▲ 인사심리검사의 구비조건 : 타당성, 신뢰성, 실용성
▲ 조하리의 창(Johari's Window)에 의한 4유형
- 공개된 자아(개방영역) : 자신도 알고 타인에게도 알려진 영역으로 이 영역이 넓은 사람은 타인에 대해 개방적이며 타인과의 갈등 소지도 적다.
- 숨겨진 자아(맹인영역) : 타인은 모르고 자신만 아는 영역으로 잠재능력을 인지하지 못하거나 대인관계의 효과성이 제약된다.
- 눈먼 자아(비밀영역) : 자신은 모르지만 타인은 알고 있는 영역으로 타인에 의해 스스로에 대해 모르고 있던 부분을 알게되며, 숨겨진 부분이 노출될 때 타인으로 인한 상처가 두려워 감정을 숨기게 된다.
- 미지영역 : 스스로는 물론 타인에게 모두 알려지지 않은 부분으로 상호간의 오해 발생 소지가 증가하며, 대인관계의 질과 잠재력에 대한 영향이 감소한다.
안전사고의 요인
1) 안전사고의 경향성
▲ 그린우드(Greenwood)에 따르면 대부분의 사고는 소수의 근로자에 의해서 발생된다.
▲ 즉, 사고를 자주 내는 사람이 항상 사고를 낸다는 의미이다.
2) 소질적인 사고 요인
▲ 지능 : Chislli와 Brown은 지능단계가 낮을수록 또는 높을수록 이직률 및 사고 발생률이 높다고 지적함
▲ 성격 : 결함이 있는 성격은 사고를 유발
▲ 감각운동기능(시각기능)
- 재해와 시각관계를 조사한 결과 Tiffin J는 시각기능에 결함이 있는 자에게 재해가 많았고, Fletdher E · D는 두 눈의 시력이 불균형인 자에게 재해가 많음을 지적
- 시각기능과 재해발생에 있어 반응속도 그 자체보다 반응의 정확도에 더 관계가 깊다.
산업안전 심리의 요소
1) 안전심리의 5요소와 습관의 4요소
▲ 안전심리의 5요소 : 습관, 동기, 기질, 감정, 습성
▲ 습관의 4요소 : 동기, 기질, 감정, 습성
2) 사고 요인 등
▲ 개성과 사고력 : 인간의 개성과 사고력은 안전심리에서 고려되는 중요한 요소
▲ 사고요인이 되는 정신적 요소(정신상태 불량으로 일어나는 안전사고의 요인)
- 안전의식의 부족, 주의력의 부족, 방심 및 공상, 개성적 결함요소
- 지나친 자존심과 자만심, 다혈질 및 인내력의 부족, 약한 마음
- 도전적 성격, 감정의 장기 지속성, 경솔함
- 과도한 집착 또는 고집, 배타성, 태만(나태), 사치와 허영심
▲ 안전사고를 유발하는 원인을 분석하는데 필요한 요건 : 인간의 발전, 성장, 성숙과정 및 연령 등
※ 억측 판단의 발생 배경
- 정보가 불확실할 때
- 희망적인 관측이 있을 때
- 과거에 경험한 선입관이 있을 때
- 일을 빨리 끝내고 싶은 강한 욕구가 있거나 귀찮고 초조할 때
재해 빈발설과 사고경향성자의 유형
1) 재해빈발설
- 암시설 : 재해의 경험으로 겁쟁이가 되거나 신경과민이 되어 그 사람이 갖는 대응 능력이 열화되기 때문에 재해가 빈발
- 경향설 : 소질적인 결함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재해가 빈발
- 기회설 : 개인의 영향 때문이 아니라 작업에 위험성이 많고, 위험한 작업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재해가 빈발(대책 : 작업환경개선, 교육훈련실시)
※ 리스크 테이킹(Risk Taking)
객관적인 위험을 주관적으로 판단하여 의지를 결정하고 행동으로 옮기는 행위로 안전태도가 양호한 자는 리스크 테이킹의 정도가 낮다.
2) 사고경향성자(재해 누발자, 재해 다발자)의 유형
▲ 상황성 누발자 : 작업의 어려움, 기계설비의 결함, 환경상 주의력의 집중 혼란, 심신의 근심 등 때문에 재해를 누발
▲ 습관성 누발자 : 재해의 경험으로 겁쟁이가 되거나 신경과민이 되어 재해를 누발하거나 일종의 슬럼프(Slump) 상태에 빠져서 재해를 누발
▲ 소질성 누발자 : 재해의 소질적 요인(주의력의 산만, 주의력 지속 불능, 도덕성 결여, 소심한 성격, 침착성 및 도덕성 결여 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재해를 누발
▲ 미숙성 누발자 : 기능 미숙이나 환경에 익숙하지 못하기 때문에 재해를 누발
※ Lewin K의 법칙
레빈(Lewin)은 인간의 행동(B)은 그 사람이 가진 자질 즉, 개체(P)와 심리학적 환경(E)과의 상호함수관계에 있다고 규정
- B = 1(P · E)
- B : Behavior(인간의 행동)
- F : Function(함수관계 : 적성 기타 P와 E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조건)
- P : Person(개채 : 연령, 경험, 심신상태, 성격, 지능 등)
- E : Environment(심리적 환경 : 인간관계, 작업환경 등)
인간변화의 4단계(인간 변용의 메커니증)
1) 인간 변용의 4단계
▲ 1단계 : 지식의 변용
▲ 2단계 : 태도의 변용
▲ 3단계 : 행동의 변용
▲ 4단계 : 집단 또는 조직에 대한 성과 변용
2) 인간 변용에 요하는 시간과 곤란도
용이한 순서대로 나열하면 지식의 변용, 태도의 변용, 행동의 변용, 집단 또는 조직에 대한 성과의 변용 순이다.
동기부여이론
1) 데이비스(Davis)의 이론
▲ 인간의 성과 X 물적인 성과 = 경영의 성과
- 지식(Knowledge) X 기능(skill) = 능력(ability)
- 상황(situation) X 태도(attitude) = 동기유발(motivation)
- 능력 X 동기유발 = 인간의 성과(human performance)
▲ 동기부여 조건
- 내적요인 : 동기, 기분, 의지, 욕구
- 외적요인 : 유인, 강화
▲ 목표설정이론
- 구체적이고 도전성이 있으며, 피드백이 수반된 목표가 설정되어야 동기부여 및 높은 성과가 이룩된다는 이론
- 도전성이 느껴지는 목표, 열심히 하면 달성 가능하다고 느껴지는 목표의 수립이 동기부여 측면에서 가장 중요
2) 매슬로우(Abraham H. Maslow)의 욕구 5단계
▲ 1단계 : 생리적 욕구(기아, 갈증, 호흡, 배설, 성욕 등)
▲ 2단계 : 안전의 욕구(안전을 구하고자 하는 욕구)
▲ 3단계 : 사회적 욕구(애정, 소속에 대한 욕구)
▲ 4단계 : 인정받으려는 욕구(자존심, 명예, 성취, 지위에 대한 욕구)
▲ 5단계 : 자아실현의 욕구(잠재적인 능력을 실현하고자 하는 욕구)
3) 알더퍼(Alderfer)의 ERG 이론
▲ 생존(Existence) 욕구 : 신체적인 차원에서 유기체의 생존과 유지에 관련된 욕구
▲ 관계(Relation) 욕구 :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만족되는 대인 욕구
▲ 성장(Growth) 욕구 : 개인적인 발전과 증진에 관한 욕구
4) 맥그리거(D. McGreger)의 X 이론과 Y 이론
▲ X 이론
- 종업원은 상사로부터 통제를 받지 않으면 안된다.
- 종업원을 회사의 목적에 헌신시키기 위해 강제성을 띄어야 한다.
- 종업원은 본래 회사의 목적에 반하여 개인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다.
▲ Y 이론
- 종업원은 일하기를 원하고 또 자기 자신의 동기유발자가 되도록 한다.
- 종업원을 회사의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서 자발적으로 받아들인다.
- 목표설정에 참가함으로써 회사목표에 적합한 개인의 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 X 이론과 Y 이론 비교
X 이론 | Y 이론 |
인간불신감 | 상호신뢰감 |
성악설 | 성선설 |
인간은 본래 게으르고 태만하여 남의 지배받기를 즐긴다. | 인간은 부지런하고 근면하며 적극적이며 자주적이다. |
물질 욕구(저차적 욕구) | 정신 욕구(고차적 욕구) |
명령통제에 의한 관리 | 목표통합과 자기통제에 의한 자율관리 |
저개발국형 | 선진국형 |
5) 허즈버그(Herzberg)의 위생요인과 동기요인
▲ 위생요인과 동기요인
- 위생요인 : 직무수행 환경과 관련된 요인으로 생산능력 향상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며 업무수행에서의 손실만을 방지한다. 회사정책, 관리 · 감독, 작업조건, 대인관계, 지위, 보수, 안전 등이 이에 속한다.
- 동기요인 : 작업자에게 동기를 부여하여 업무 효과를 증대시키는 요인으로 직무만족에 의한 생산능력을 향상시킨다. 여기에는 작업자의 성취감, 승진 및 성장에 대한가능성, 책임감 등이 있다.
▲ 직무확대 방법(동기부여 원칙)
- 규제를 제거하여 일에 대한 개인적 책임감이나 책무를 증가시킨다.
- 완전하고 자연스러운 작업 단위를 제공한다.(한 단위의 한 요소만을 만들게 하지 말고 단위 전체를 생산하도록 한다.)
- 직무에 부가되는 자유와 권한을 부여한다.
- 직접 상품생산에 대한 정기적인 보고를 하도록 한다.
- 더욱 새롭고 어려운 임무를 수행하도록 격려한다.
- 특정한 직무에 대해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전문화된 임무를 배당한다.
6) 맥클리랜드(McClelland)의 성취동기이론과 안전동기
▲ 맥클리랜드(McClelland)의 성취동기이론에서 성취동기가 높은 사람의 특징
- 적절한 모험을 즐긴다.
- 즉각적인 복원조치를 강구할 줄 안다.
-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의 구체적인 진행상황을 알고 싶어 한다.
- 성공함으로써 얻어지는 댓가보다는 성취 그 자체에 기쁨을 느낀다.
- 과업에 전념하여 그 목표가 달성될 때까지 자신의 노력을 경주한다.
▲ 안전동기의 유발방법
- 안전의 기본이념을 인식시킬 것
- 안전목표를 명확히 설정할 것
- 결과를 알려줄 것(K · R법 : Knowledge Results)
- 상과 벌을 줄 것
- 경쟁과 협동을 유도할 것
- 동기유발 수준의 유지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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